05
02
반응형

■ 수치지적도 dxf-shp-img 변환 후 Garmin GPS에 넣기 매뉴얼

 

>업데이트) 2012년 7월 8일, 본문 내용 중 '흥미지점' 부분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2012년 7월 8일, 본문 내용 중 '고의오차' 부분을 삭제하였습니다. 2000년에 고의오차 사라짐.

                2012년 8월 17일, 본문 내용 중 '참고사항-콜로라도300' 추가

                2012년 8월 17일, 분문 내용 중 '62S' 작업 방법 추가

 

수치지적도는 일반 수치지도와는 다르게 조금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Garmin GPS 장치에 넣을 수 있습니다. 변환 역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중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최상의 결과물을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수치지적도는 저작권이 있는 데이터입니다. 저작권을 벗어나는 변형과 이용 등은 조심하여야 하며 인터넷상이든 오프라인 상이든 절대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본 글도 매뉴얼만 제공할 뿐 이에 대한 답변과 공유는 하지 않습니다.

 

 수치 지적도 img 변환 매뉴얼(0410).pdf

 

 

       Garmin GPS 오레곤 550에 지적도를 넣은 결과(확대/축소 레벨에 따라 표시되는 지번의 갯수가 다름)

 

작업에 필요할 수 있는 프로그램

 

1) DXF2Shape v1.0(공개 프로그램)

2) NGI MAP(공개 프로그램)

3) Global Mapper(유료 프로그램)

4) 좌표계(.prj)(공개 툴)

5) GPSMapEdit(프리 버전으로 가능)

6) cgpsmapperFree(프리 버전으로 가능)

7) 캐드, 아크뷰

 

위의 프로그램 중 꼭 필요한 프로그램은 DXF2Shape v1.0, Global Mapper, 좌표계(.prj), GPSMapEdit, cgpsmapperFree, 이렇게 5가지입니다.

 

■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DXF2Shape v1.0

출처: 김형준의 GIS 연구소

다운로드 URL : http://www.gisdeveloper.co.kr/443?category=21 (DXF2Shape v1.0 첨부파일 다운)

DXF Shape 파일로 변환 해 주는 프로그램(공개 프로그램)

 

Global Mapper
아주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단점은 유료버전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겁니다. 구하기 쉽기 때문에 따로 다운로드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정품 가격이 30만원 정도입니다. 구글에서 크랙(crack)이나 시리얼키(serial key)를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지만 정품 사용을 권장합니다.

 

좌표체계 변경(projection)

출처: biz-gis 김한국님

다운로드 링크: http://durl.kr/2ze5s7 http://durl.kr/2ze5vx (중복되는 .prj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좌표체계를 변환시키기 위해 미리 입력 해 둔 좌표값 프로젝션 파일.

 

GPSMApEdit

출처: 지오페인팅

다운로드 링크: http://www.geopainting.com/en (GPSMapEdit 다운로드)

프리버전만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cgpsmapperFree

출처: cGPSmapper

다운로드 링크: http://www.cgpsmapper.com/ (free 버전으로 다운로드)

프리버전만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을 준비 했다면 매뉴얼을 그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단, 60CSx와 오레곤 시리즈의 작업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매뉴얼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 사용후기

 

Garmin의 아웃도어 GPS의 경우 웨이포인트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설정한 특정 지점의 좌표와 일치할 정도로 정확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적도와 비교해 보면 최대 3m 이내의 정확성을 보여줍니다. 단, GPS 신호가 수신이 잘 되는 맑은 날 주위에 장애물이 없는 상태일 때 입니다.

 

따라서 이 3m의 오차는 항상 염두에 두고 현장 작업을 하여야 하며, 스마트폰의 지적도 앱과 비교를 해 본 결과 스마트폰의 위치 정확도는 어느 정도 일치하기는 하나 좌표에 대한 신뢰성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의 정확성은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스마트폰은 6~10m 정도의 오차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참고사항(이 부분은 문제 발견시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주의 1) 정상적인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오류나 발생할 때

매뉴얼대로 60CSx와 오레곤550 용 지적도 img파일 두개를 전부 만들어 혹시 오레곤 550에 지적도 오류가 난다면 60CSx용으로 만든 지적도 img를 오레곤550에 넣어 보기 바랍니다.

 

주의 2) 62S 작업 방법

가민 GPS의 또 다른 기종인 62S의 경우 60CSx 용으로 만든 지적도 img를 넣어야 합니다.

 

Garmin GPS 62S

 

(아래는 댓글의 답변 내용을 그대로 복사했습니다)

 

1. 기존 파일의 파일명은 바꿀 필요가 없음.
기존 파일(지형도, 도로 맵)의 파일명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62S에는 60csx와 다르게 여러개의 img 맵을 넣을 수 있으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을 바꾸셨다면 원래대로 해 놓은 상태에서 아래의 순서를 확인해 보세요.

2. img 저장 폴더
gmapsupp.imp 가 있는 디스크 또는 폴더에 만드신 img 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이때 img의 파일명은 상관 없습니다. 아마 한글파일명이라도 상관 없을 겁니다.

3. 지적도 화면에 표시하기
배경이 아무것도 없으면, 즉 지적도 맵만 띄우면 지적선이 보이지 않습니다. 배경색과 지석선이 비슷해서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설정-사용할 지도선택]에 들어가셔서 Korea TOPT V9를 적용하시고 지적도 img도 적용하시면 지도 화면에서 지적도가 잘 보입니다.

참고로 지적선은 주간모드 시 흰색, 야간모드 시 검정색으로 나타납니다. 저의 경우 다음지도를 캡쳐하여 글로벌 매퍼에서 맵매칭 후 Custom Map으로 만들어 배경맵으로 이용하고 지적도를 위에 중첩시켜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그래도 지적도가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했는데도 지적도가 보이지 않는다면 매뉴얼에서 60csx용과 Oregon용을 다 만드셔서 하나씩 넣어서 확인해 보세요. 또한 주의5번도 참고하세요.

 

주의 3) 야간모드일 때의 오류

GPS 화면이 야간 모드일때는 지적도의 필지 경계선이 보이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주간모드로 바꾸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주의 4) 지번은 흥미지점으로 분류됨

지번은 GPS 장치에서 '흥미지점'으로 분류됩니다. 만약 라인(지적선)과 포인트(점)은 보이는데 지번이 보이지 않을 경우 <메뉴-설정-지도-고급설정(문자크기, 줌레벨)-문자크기(지점,도로,기타)-흥미지점>으로 들어가 '없음'에 선택 되어져 있다면 소, 중, 대 중의 하나를 선택하면 지번이 다시 나타납니다.

 

주의 5) 콜로라도300 한글판 작업 방법

콜로라도300 한글판의 경우 Topo 지도, 도로지도, 베이스맵 외에 지도 추가가 어려운 관계로 베이스맵(gmapbmap.img) 파일을 gmapbmap_원본.img로 바꾸어 원본을 보존하고 지적도 파일을 복사한 후 파일명을 gmapbmap.img로 바꾸어 줍니다.

 

GPS 장치의 메뉴에서 지도-옵션-지도선택을 선택한 후 Topo 지도와 도로지도의 체크표시를 없애고 지적도에만 체크를 하여 지도화면으로 돌아오면 지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적도가 베이스맵의 드로우오더(그리기 순서)가 가장 하단에 위치하게 때문에 다른 지도를 동시에 띄우면 중첩이 되지 않고 보이지 않게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지형도+도로지도(gmapsupp.img)의 파일명을 변경하여 원본을 보존하고 지적도를 gmapsupp.img)로 바꾸어 사용한다면 지도선택에서 베이스맵과 지적도를 동시에 체크하여 베이스맵 위에 지적도가 중첩이 되게끔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만 지형도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GPS 장치에서 사용하여야 할 지적도 타입은 베이스맵을 대신할 경우엔 60csx용을 사용(지적 라인이 굵게 나옴) 하여야 하며, 지형도를 대신할 경우엔 오레곤550 용을 사용(지적도가 정상적으로 나옴)하여야 합니다. 이때 꼭 베이스맵을 같이 띄워 중첩시켜야 베이스맵이 배경색 역할을 하여 지적도 라인이 보여집니다.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