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20
반응형

작년(2013년) 11월 말에서 12월까지 총 14일간 지리산 둘레길 전체구간을 완주하면서 GPS 데이터를 취득하여 왔습니다. 계획은 지리산 둘레길 안내도와 함께 공개할려고 했으나 안내도 작업이 늦어져서 GPS 데이터를 먼저 공개합니다. 상업적 목적을 제외한 수정, 공유 및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지리산 둘레길 완주여행이 14일이 걸렸고 GPS 데이터 정리도 14일이 걸렸습니다. 엄청난 노력으로 작업을 한 결과물이기에 공유 및 재배포시 원본의 출처는 꼭 밝혀 주시길 바랍니다.

 

1.지리산 둘레길 안내도 작업 미리보기

아래는 작업중인 안내도 시안입니다. GPS 데이터 만으로는 표시할 수 없는 부분까지 넣었고 기존의 안내도와 지형도, 가이드북 등등 수많은 자료들을 비교하면서 신뢰성 확보에 주력하였습니다.

 

 

 

2.지리산 둘레길 22개 전체구간 및 지선 GPS 데이터

제가 GPS 데이터를 정리한 유형은 프로토타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노선(트랙로그)를 세분화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노면의 종류에 따라 <시멘트/아스팔트/비포장/아스콘> 등으로 나누고 또한 <숲길/농로/도로/임도>등으로 세분화 하였습니다.

 

1)노면 종류별 세분화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면 정밀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GPS 관련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못하다면 사용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다시피 노선(트랙로그)가 587개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전경 포인트를 제외한 모든 포인트엔 주석(설명)을 달아 놓았습니다.

 

 

 

2)구간별 트랙 세분화 파일은 노선(트랙로그)를 구간별로 나누었습니다. 즉, 22개 구간과 지선으로 나누어 두었기에 비교적 사용하기가 수월합니다. 둘레길 22개 구간의 노선(트랙로그) 및 지선과 접근로(도로)의 트랙로그로 정리하였습니다.

 

 

 

3.GPS 데이터 다운로드 받기

 

 1)노면 종류별 트랙 세분화

1.프로토타입_아이콘 단일화_20130112.gdb

 2)구간별 트랙 세분화

2.프로토타입_22개구간 노선 조인_20130112.gdb

 

 3)구글어스 KMZ(참고)

지리산둘레길 GPS_프로토타입_20130108.kmz

 

주의) 범용 GPS 데이터인 GPX 포맷은 용량이 너무 커서 블로그에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Garmin(가민) GPS 전용 프로그램인 맵소스(MapSource)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GTM 포맷 파일의 경우 포인트에 달아 놓은 주석의 일부분이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올리지 않겠습니다.

 

MapSource가 없는 분들을 위해 구글어스 KMZ 파일을 따로 올렸습니다.

 

4.작업후기

GPS 데이터 취득을 위해 사용한 GPS 장치는 Garmin Montana650 입니다. 사진은 11,000장을 수집하여 왔습니다. 총 취득한 포인트는 1,716개입니다. 가다가 멈추다가를 1,700번이나 했는데도 불구하고 불평없이 같이 여행을 해 주신 동행자 분들께 뒤늦게 나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COMMENT